바이비트 차트 설정 및 보조 지표 설정 방법 최신 버전
안녕하세요. 코인고수입니다.
오늘은 바이비트 차트 설정 방법과 보조 지표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비트 선물 거래를 할 때 차트는 정말 중요한 요소인데요.
한국어 지원을 안 하는 거래소이고 생소한 부분이 많아 어려움이 많으셨을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아직 바이비트에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바이비트 가입 방법 및 KYC 인증 2024년 가이드 (수수료 최대 할인) 글을 참고해주세요!
(COINGOSU를 통한 바이비트 가입에 최고의 수수료 할인율인 20% 할인율을 제공합니다.)
아래 목차를 클릭하시면 원하시는 정보로 이동합니다!
바이비트 차트 기본 설정
바이비트 선물 거래 창인데요.
바이비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올린 차트 설정 방법 링크를 올려두었습니다.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바이비트 공식 홈페이지 차트 설정 방법 영상 바로 가기
좌측에 시간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매매 스타일에 따라 실시간으로 보고 싶으신 분들은 짧게, 전체적으로 보고 싶으신 분들은 길게 보시면 됩니다.
우측 상단의 달 모양이 보이실 텐데요. 클릭하시면 낮 밤 모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톱니 바퀴 버튼을 누르시면 거래 모드나 TP/SL 선호 등을 설정하실 수 있는데 거래할 때엔 크게 중요하지 않아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 기본적인 설정들은 사진을 보시고 참고해주세요.
바이비트 차트 보조 지표 설정
바이비트 차트 보조 지표 같은 경우 매매 스타일이나 취향 등이 많이 갈리기 때문에 여러 가지를 사용해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보조 지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고 기본적인 보조 지표를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RSI (Relative Strength Index) – 주식, 선물 등의 기술적 분석에 사용되는 보조 지표
볼린저 밴드 (Bollinger Bands) – 가격 움직임의 예상 범위를 밴드로 표현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주는 독특한 형태의 보조 지표
MACD (Moving Averarge Convergence & Divergence) – 장기 이동평균선과 단기 이동평균선이 얼마나 가까워지고(Convergence) 멀어지는지(Divergence)를 알려주는 지표
위 세 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이비트 보조 지표 – RSI
RSI (Relative Strength Index) : 상대강도지수
과매수 및 과매도 판단에 쓰이는 보조지표인데요.
사진과 같이 과매수일 경우 매도, 과매도일 경우 매수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전략입니다.
오른쪽에 숫자가 표시되어 있는데요. 50을 기준으로 하며 70이상이면 과매수 구간, 30이하면 과매도 구간으로 봅니다.
바이비트 차트 창에서 사진과 같이 검색하시면 RSI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RSI 설정이 완료되었는데요.
시간 봉에 따라 보이는 RSI 지표가 다르니 참고해주세요.
RSI 차트 위에 마우스를 가져다가 대시면 RSI 설정 창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이시는 14는 14일 동안의 추세를 분석하여 RSI 지표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14일이 아닌 40일로 보고 싶으시면 40을 입력하시고 OK를 누르시면 40일 동안의 추세를 분석하여 지표를 보여줍니다.
RSI 색상을 바꾸시고 싶으시면 Style에서 다양한 색상과 투명도까지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바이비트 보조 지표 – Bollinger Band
볼린저 밴드 (Bollinger Band) : 가격 움직임의 예상 범위를 밴드로 표현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주는 독특한 형태의 보조 지표
볼린저 밴드는 가격 변동성과 추세 분석에 유리한 보조 지표입니다.
사진과 같이 맨 위의 선을 상단선 중간을 중심선 맨 밑에 선을 하단선이라고 하는데요.
중심선은 상승 추세일 때 지지선이 되며, 하락 추세일 때 저항선이 됩니다.
상단선과 하단선의 폭이 넓으면 변동성이 매우 크다는 뜻이고 폭이 좁으면 변동성이 작다는 뜻입니다.
비트코인 매매를 하시면서 박스권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여기서 박스권이란 상단선과 하단선이 일정 기간 동안 연속적으로 수평으로 평행을 이루고 있으며, 밴드의 폭이 좁아지는 구간을 말합니다.
사진과 같이 박스권이 좁아지다 캔들이 볼린저 밴드를 벗어나 이탈하면 상단선이 나오면 매수, 하단선이 나오면 매도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바이비트 차트 창에서 사진과 같이 검색하시면 Bollinger Band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볼린저 밴드 설정이 완료되었는데요.
시간 봉에 따라 보이는 볼린저 밴드가 다르니 참고해주세요.
볼린저 밴드 창 위에 마우스를 가져다가 대시면 볼린저 밴드 설정이 가능합니다.
Inputs에서 Length는 20일 동안의 이동평균선을 뜻하며 Mult는 표준편차를 뜻합니다.
중심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이 되고 상단선은 20일 이동평균선 + 표준 편차 X 2를 뜻하며, 하단선은 20일 이동평균선 – 표준 편차 X 2를 뜻합니다.
볼린저 밴드 색상을 바꾸고 싶으시면 Style에서 바꾸실 수 있습니다.
바이비트 보조 지표 – MACD
MACD (Moving Averarge Convergence & Divergence) – 장기 이동평균선과 단기 이동평균선이 얼마나 가까워지고(Convergence) 멀어지는지(Divergence)를 알려주는 지표
MACD는 세 가지 요소가 있는데요.
MACD 선 : 단기 이평선과 장기 이평선을 뺀 값을 의미하며 단기 이평선과 장기 이평선이 가까워지고 멀어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시그널 선 : MACD의 설정한 일 수의 이평선을 의미하며 MACD의 추세와 전환 시점을 예상할 수 있다.
히스토그램 : MACD 선에서 시그널 선을 뺀 값을 의미하고 양수인지 음수인지에 따라 추세 전환을 예상할 수 있다.
단기 이평선은 12일, 장기 이평선은 26일, 시그널 선은 9일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MACD를 활용하는 매매 기법 중 하나인 0선을 활용한 매매 기법인데요.
가운데 0선을 기준으로 하여 MACD 선이 0보다 위로 올라가면 상승 추세로 전환되는 것을 암시해 매수 타이밍으로 볼 수 있고, MACD 선이 0보다 아래로 내려가면 하락 추세를 예상하며 매도 타이밍으로 볼 수 있습니다.
MACD의 또 다른 기법인 MACD선과 시그널선의 교차 지점을 활용하는 기법인데요.
사진처럼 MACD 선과 시그널 선이 겹치고 올라가는 경우 매수 타이밍을 암시하며 이것을 골든 크로스라고 부릅니다.
반대로 MACD 선과 시그널 선이 겹치고 내려가는 경우 매도 타이밍을 암시하며 이것을 데드 크로스라고 부릅니다.
겹쳐지는 부분에서 히스토그램이 양수이면 매수 음수이면 매도를 할 타이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이비트 차트 창에서 사진과 같이 검색하시면 MACD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MACD 설정이 완료되었는데요.
시간 봉에 따라 보이는 MACD가 다르니 참고해주세요.
MACD 창 위에 마우스를 가져다가 대시면 MACD 설정이 가능합니다.
사진에 보이시는 것처럼 단기,장기 이평선, 시그널선의 날짜 설정이 가능합니다.
MACD 색상을 바꾸고 싶으시면 Style에서 바꾸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바이비트 차트 설정 방법과 보조 지표 설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보조 지표는 말 그대로 보조 지표일 뿐 맹신하여 매매를 해선 안됩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여 여러분 모두 성투하셨으면 합니다.
다음에도 양질의 정보로 찾아오는 코인고수가 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GIPHY App Key not set. Please check settings